안녕하세요. 오늘은 경험을 바탕으로 셀프빨래방 창업비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및 경제악화로 인하여 폐업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꾸준히 매출을 올리는 업종이 바로 셀프빨래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셀프빨래방 창업정보를 빠짐없이 알아보겠습니다.
셀프빨래방의 매력
셀프빨래방은 무인화를 통해 인건비가 들지 않고, 면적이 적어도 가능하여 부담이 크지 않은 것이 매력입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도 큰 장점입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창업들은 오랜시간 가이드와 관리를 받아야 성장이 가능한 반면, 셀프빨래방은 본사에 의지할 것이 적기 때문에 비용이나 유지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셀프빨래방 이용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단순 은퇴연령뿐 아니라 투잡의 개념으로 창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창업비용과 운영의 부담은 줄이면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인기 많은 아이템으로 꼽힙니다.
셀프빨래방의 종류
셀프빨래방은 크게 멀티샵과 코인워시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① 멀티샵은 단순 빨래로 인한 수익뿐 아니라 편의점을 합쳐 운영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시킨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주인원을 두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① 코인워시는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방식으로 상주인력 없이 무인으로 셀프빨래만 할 수 있게 운영되는 곳입니다. 인건비가 전혀 들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 코인워시 아이템이 부담은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셀프빨래방 창업비용
셀프빨래방 창업비용 + 마진
셀프빨래방의 15평을 최소 면적으로 잡고 창업하게 됩니다. 세탁기, 건조기와 인테리어 금액이 합산되며, 창업 시 드는 비용은 평균 1억원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임대료는 제외)
15평은 인테리어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세탁기/건조기 각 3대씩 들어가게 됩니다.
셀프빨래방을 대표하는 브랜드는 3개가 있으며, 각각 창업비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① 워시엔조이 ▶ 약 1억2천만원 / ② 더런드리 ▶ 약 1억원 / ③ 크린토피아 ▶ 약 1억3천만원이며, 여기에 임대료를 포함해주면 됩니다.
모든 창업이 그렇듯 아무리 좋은 자리에 멋진 인테리어를 하여 입점하여도 마진이 남지 않는다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마진 계산을 충분히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코인워시 기준으로 평균 200~4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손익분기점은 5년 정도로 책정할 수 있습니다. 멀티샵은 기본 지출비용과 수익상품의 차이가 있어서 평균을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셀프빨래방 창업 시 유의사항
셀프빨래방은 엄청난 수익을 위해 창업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는 부담을 최소화한 안정적인 수익이 맞다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주거단지에 위치하면서도 관리비와 임대료가 적게 드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지금까지 셀프빨래방 창업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셀프빨래방 창업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리스크가 존재하며, 위치별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꼼꼼히 고려하시어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