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번년도 가장 큰 이슈라 할 수 있는 2020 미국 대선 일정을 정리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를 비롯, 흔들리는 경제 속에 2020 미국 대선은 그 어느 때보다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선인에 따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미국 대선 일정 및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대선 후보
미국은 8월에 이뤄진 각 당의 전당대회를 통해 대통령 및 부통령 후보자를 모두 결정하였습니다. 공화당의 후보자는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 부통령 : 마이크 펜스] 이며, 민주당은 [대통령 : 조 바이든 + 부통령 : 카멀라 해리스] 입니다.
미국 대선 선거방법
미국 대선은 정확히 말하자면 선거인단을 뽑는 투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총 538명의 선거인단 중에 과반수인 270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쪽이 대통령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 선거는 특히 트럼프가 '부정선거' 이슈를 연일 퍼붓고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편투표가 부정하다는 의혹을 낸 것으로 만약 이번 대선에 패배한다면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반발도 심상치 않기 때문에 선거 이후의 향방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심지어 내전까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예측도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대선 TV토론
● 1차 토론 : 09.29(리저브대학) / ● 부통령 토론 : 10.07(유타대학) / ● 2차 토론 : 10.15(마이애미 공연센터) / ● 3차 마지막 토론 : 10.22(벨몬트대학)
미국 대선 일시
미국 대선은 2020년 11월 3일 오후 5시부터 11월 4일 오후 6시까지 이뤄집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 날은 선거인단을 뽑는 날이며, 사실상 대통령을 결정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뽑힌 선거인단이 대선 후보를 뽑는 날은 12월 4일 입니다. 우리나라와 선거방법이 달라 갸우뚱하실 수도 있는데, 다시 말씀드리면 선거인단을 뽑는 11월3일이 미국 대선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미국 대통령 취임식
대통령으로 당선된 사람은 내년(2021년) 1월 20일에 정식으로 취임하게 됩니다. 이로써 1월 새로운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를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대선 일정 및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대선은 국내 증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관심을 갖고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