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및 비용, 기간을 총정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주민등록증을 필히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실수로 꼭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및 관련 상항을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은 컴퓨터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원할 경우는 집에서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번거롭게 방문하는 것보다 컴퓨터를 통해서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2가지 방법 모두 발급비용은 5천원으로 동일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쉽고 간단하니 부담갖지 마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온라인)
① daum포털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여 나온 최상단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②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이 나오며, 하단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약 20일정도 걸리며 수수료는 5천원이 발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및 기간
③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회원신청하기는 발급 및 인쇄 내역이 남아 이전의 목록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비회원 신청하기를 추천드립니다.
④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화면이 나오는데, 스크롤을 내려 동의합니다. 그 다음 개인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주의사항이 있으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정보가 정확하지 않고 실제와 다르다면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⑥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자의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줍니다. 재발급사유는 [분실]에 체크하면 됩니다. 혹여 체크를 안하고 신청하면, 동사무소에서 전화가 올 수 있으며, 번거로운 절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⑦ 확인사항을 모두 체크하고, 파일첨부에 증명사진을 첨부하면 됩니다. 증명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사진이어야 하며, 모자를 쓰면 안 됩니다. 혹여 이전 주민등록증 사진과 눈에 띠게 상이하다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⑧ 마지막으로 집과 가까운 곳으로 수령기간을 선택한 후,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끝납니다.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및 비용,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 2~3주가 소요되는 만큼 잃어버리신 후, 지체하지 마시고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