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1순위 소원으로 꼽히는 로또 당첨금과 세금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로또는 매년 소원 1위에 오르는 전국민 공통 관심사입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더 더욱 그 관심은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지금부터 로또 당첨금 및 세금, 수령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또 당첨금
대부분 잘 아시겠지만 매회 로또 1등, 2등, 3등은 총 복권 판매금액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 판매액만 높다고 당첨금이 큰 건 아닙니다. 나와 동일한 당첨자의 수가 적어야 내가 받는 금액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935회차(2020.10.31)의 경우, 1등 총 당첨금액이 222억정도인데 당첨자가 13명이라 17억 정도 밖에 돌아가지 않습니다. 물론 17억이라는 돈이 엄청 큰 돈이지만 생전이 있을 수 없는 이런 행운으로 따진다면 좀 아쉽긴 한 금액이네요.
보통 2등은 3천만원에서 8천만원 정도의 금액이 당첨금으로 부여되며, 3등은 1백만원에서 2백만원 정도에 분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4등과 5등은 판매금액과 상관없이 5만원, 5천원으로 고정 당첨금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당첨금이 모두 주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세금을 떼야 하는 것인데요.
로또 세금
로또는 당첨금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3억을 기준으로 하게 되는데, 3억원을 초과할 경우는 33%, 그 이하의 경우 22%가 적용됩니다.
위 935회차 1등 예시 : 17억1천만원(당첨금) - 5억7천만원(세금33%) = 11억4천만원(수령액) / 세세한 백단위는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절사해 보여드렸습니다. 이렇게 보니 세금을 6억 가까이 내야하네요. 좀 너무한 듯 싶기도 합니다.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로또 1등이 되는 꿈을 한번쯤 꿔보셨을 텐데요. 1등은 금액도 크고, 특별한 만큼 수령방법도 남다릅니다. 이번 생애 꼭 당첨될 것이라 생각하며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정도는 알고 있는 게 좋지 않을까요?
① 신분증과 복권을 챙깁니다. *인터넷 당첨의 경우 복권은 필요없습니다. 방문하여 로그인하게 됩니다. ② 서대문역(4호선) 5번 출구에 있는 농협 본점으로 갑니다. ③ 1층 인포데스크에서 로또 당첨금을 수령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④ 전용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대기하게 됩니다. ⑤ 당첨을 확인하고 농협 VIP통장에 금액을 입금받게 됩니다. 당첨금을 받는 날은 대부분 심장이 아플 정도로 두근두근하다고 하네요.
2등과 3등은 가까운 농협은행으로 가서 당첨금 수령하시면 됩니다. 로또 당첨금은 개시일 기준 1년 이내에 꼭 수령하여야 하니 혹여 잊고 있는 복권이 있다면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로또 당첨번호를 알려준다고?
인터넷 웹서핑을 조금만 해봐도 로또 1등 번호를 알려준다는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당첨후기가 줄을 잇고 있어서 믿음이 가게 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믿으시면 절대 안 됩니다. 로또는 전회차의 당첨번호가 후회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즉, 매회차 항상 새롭게 당첨번호를 뽑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 확률적인 분석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이는 대부분 통계를 마치 기술처럼 이야기하여 현혹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등 당첨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면 굳이 그 업체가 광고를 하며 호객할 필요가 있을까요? 매주 10억이 넘는 금액이 들어올텐데 말이죠.
로또는 한주에 희망과 즐거움을 주는 가벼운 놀이정도로 생각하시는 게 맞습니다. 절대 업체에 현혹되어서 큰 금액을 지불하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로또 당첨금 및 세금, 수령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1등 당첨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